검색 #
PC9번 배경 이미지

1020회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일| 2016.02.27(토)
S 단란주점 살인사건 - 끝나지 않은 추적

지난 10월, 제작진은 한 은퇴한 형사로부터 제보전화 한통을 받았다.


안타까운 사건이죠, 제가 마음속에 계속 갖고 살다가..
만약에 범인들이 아직도 활개치고 있다면 잡아야 될 것이고
제 핵심은 범인을 반드시 잡아야 한다는 거..

-은퇴한 경찰 관계자-


1998년 6월 14일, 신사동 ‘S 단란주점’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은 이해할 수 없을 만큼 잔인했다. 현장에서는 수많은 지문, 족적, 혈흔이 발견되었고 심지어 목격자까지 있었지만 범인을 검거하는 데는 실패했다. 그렇게 18년의 세월이 흘러 공소시효는 끝이 났지만 피해자 가족들과 생존자 최씨는 여전히 고통 속에 살고 있었다. 당시 수사에 참여했던 형사들 역시 풀어야만 하는 숙제처럼 위 사건을 기억하고 있었는데...

이번 주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S단란주점 살인 사건에 대해 파헤쳐보고, 발전된 현재의 수사기법으로 범인들을 새롭게 추리해보고자 한다.


# 죽음의 서막
월드컵 열기로 뜨거웠던 1998년 6월, 그 날 밤은 비마저 추적추적 내리고 강남 거리는 정지된 듯 고요했다. 새벽2시, 택시기사 한씨는 손님을 찾아 한적한 신사동 거리를 헤매고 있었다. 사람들이 나올 법한 주점들의 입구를 유심히 살피던 한씨, 그때였다!


“(주점 지하)계단에서 뭐가 이렇게 올라오는거예요. 막 이렇게 손을 흔들어.
차에서 내려가지고 갔는데, 여자가 발가벗었으니까, 살려달라고“

- 최초 목격자, 한씨 인터뷰 중 -


하의가 벗겨진 채 피를 철철 흘리는 여성(최씨)을 발견한 한씨는 급히 차를 멈췄다. 그는 생각할 겨를도 없이 112번호를 눌렀고 곧, 경찰이 현장에 도착했다.


# 1번방의 비극
지하에 위치한 ‘S’ 단란주점, 계단을 따라 내려가자 역한 피비린내가 코를 찔렀다. 깜깜한 주점 안, 조심스레 실내의 불을 켜자 눈 앞에 끔찍한 광경이 드러났다. 1번방에서 발견된 세 남녀의 처참한 시신... 여주인 이씨와 그녀의 지인이었던 택시기사 고씨, 그리고 손님으로 왔던 김여인이었다.


범인들 세 명이 사람을 살해하는 방법도 너무나 잔인해요.
간단히 살해 한 것도 아니고 사람을 갖다가 자근자근...(죽였어요)

- 경찰 관계자 인터뷰 중 -


베테랑 형사들조차도 할 말을 잃게 만든 현장의 모습!
택시기사 고씨의 몸에는 열일곱 군데나 칼로 찔리고 베인 흔적이 발견됐다. 여주인 이씨 역시 허벅지와 등이 깊게 찔린 것은 물론, 입 가장자리에는 칼로 찢겨 13cm나 되는 상처가 남아있었다. 반면, 목이 반쯤 잘려 사망한 김여인의 이마에는 발로 짓밟힌 듯, 선명한 신발자국이 나있었는데.. 범인은 한 명이 아닌 세 명! 과연 이런 극악무도한 짓을 저지른 범인들은 누구일까?


# 미제로 남은 사건_ 생존자의 목소리
제작진은 무엇보다도 유일한 생존자인 최씨를 만나고 싶었다. 18년이 지난 지금도 ‘그날’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는 최씨!! 어렵게 연락이 닿은 그녀는 우리에게 뜻밖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런 얘기는 내가 들었어요. 저기.. 직장을 누가 하나 잘렸나 봐.
잘렸는지 자기들끼리 하는 소리가 뭐.. 잘려서 스트레스 받아서 술 먹었다나..

-생존자 최씨-

과연 그녀가 그날 마주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 그날의 미스테리
처음 범행이 일어났을 때, 경찰은 금품을 목적으로 한 강도의 소행일거라 추측했다. 하지만 그렇게 보기에는 범인들이 남긴 피해자의 귀중품이 너무 많았다. 그렇다면 어떤 원한에 의한 범죄는 아니었을까?

경찰은 피해자들의 주변인들을 샅샅이 수사했지만 범인을 특정하기는 어려웠다. 당시 방송을 통해 공개수사를 벌이며, 100통이 넘는 전화 제보도 받았지만 모두 허사였다.

제작진은 여러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90년대부터 2000년 후반까지 범죄리스트를 검토, 현재의 새로운 수사기법, 첨단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범인의 실체에 대해 접근해 봤다. 전문가들은 이들의 범행이 당시 사회상과 연결된 새로운 유형의 범죄라고 지적하는데.. 과연 그들이 이토록 잔혹하게 살인을 저질러야만 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번주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사건을 다시 재추적해보고자 한다.


방송일자 : 2016. 02. 27 (토) 밤 11:10
연출 : 류영우 글/구성 : 장성미
* 본 프로그램의 일반화질 VOD 서비스는 무료 입니다.

회차별 보기

전체회차 보기(605)
검색옵션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