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PC9번 배경 이미지

230회 SBS 스페셜

방송일| 2010.12.19(일)
제주버섯 고향을 말하다
방송날짜 : 2010년 12월19일(일) 밤 11시
제작 : 푸른별영상 / 연출: 윤동혁





1. 촬영기간: 2010년 2월 ~ 2010년 11월

2. 촬영지역: 제주도 일원
- 돈내코계곡
- 사려니숲
- 관음사 일대
- 서귀포 감귤농장
- 한라수목원
- 성판악 등반로
- 제주마 방목장 등

3. 촬영내용 - 제주도의 지형과 기후에 맞추어 자라는 버섯

- 은방울버섯 종류, 큰갓버섯 종류 등 큰 테두리만 밝혀졌을 뿐 이번 취재에서 처음 세상에 공개되는 국내 미기록중 버섯 10여 종

- 말뚝사슴버섯, 갈색 털고무버섯 등 제주도에서만 자생하는 버섯 17종

- 말똥에서 생활하는 버섯의 일대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히 기록. 길이 3~4MM에 불과한 말똥물폭탄버섯이 물풍선처럼 생긴 포자낭을 터뜨리면서 그 폭발력으로 포자를 수m 밖으로 날려보내는 모습

- 수천 개에 이르는 왕송이 집단이 솟아오르는 모습을 15박 16일에 걸쳐 특수 촬영하였습니다. 카메라 6대를 동원해서 장엄하고도 신비하게 성장과정을 기록했습니다.

- 특수렌즈와 조명의 힘을 빌어 버섯 포자가 날아가는 장면을 생생히 포착하였습니다. 달걀버섯, 왕송이, 노란느타리, 제주긴뿌리동충하초 등이 형형색색의 포자를 엄청나게 뿜어냅니다.

4. 전문가 의견
- 김양섭박사 (버섯학)
40년 넘게 버섯을 채집하고 연구했지만 이번 취재팀이 기록한 내용 중에서 처음 봤거나 또 알고는 있었지만 성장 기록을 놀랄만큼 세밀하게 표현해서 정말 놀랐습니다. 국내 버섯 연구에 소중한 자료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 석순자박사 (농진청)
국내에서 처음 발표되는 미기록종이 너무 많아서 놀랍습니다. 영상이 아름다울 뿐 아니라 학문적 가치가 높습니다. 국내 미 기록종 중 몇 개는 세계 최초로 발표되는 신종일 가능성이 있어서 흥분됩니다.

5. 기타 특기사항
- 연출자 윤동혁PD는 1994년 ‘버섯-그 천의 얼굴’로 한국방송대상 최우수작품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16년 만에 Full HD시스템으로 제주도의 버섯을 새롭게 조명합니다.

- 제주도에 (비닐하우스 수준이긴 하지만) 촬영 세트를 지어놓고 밤낮없이 버섯의 성장 과정을 기록함. 야외에서 직접 촬영한 내용에 덧붙여 과학적 사실감을 보충했습니다.
* 본 프로그램의 일반화질 VOD 서비스는 무료 입니다.

회차별 보기

전체회차 보기(582)
검색옵션 선택